[투싼ix(Tucson ix)] 공조기 클러스터 이오자이너(Cluster Ionizer) 먹통!,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 교체

생활|2021. 11. 30. 02:18

투싼ix(Tucson ix) 11년식 업어온지 며칠 후...

 

여느 때와 다름없이  구형 싼타페(Santa fe, 01년식) 시동 걸 때랑 같이

시동 걸고, 공조기 히터 틀어놓고 있다 우연히 액정창에 clean, ion 표시등을 보게 됨.

첨에 별 관심 없었는데, 어쩌다 보면

clean이 들어왔다 꺼짐

어쩔 때는 ion이 들어왔다 꺼짐

그래서 구형 싼타페에 있는 AQS 같은 건가 보다 했는데

그런데

이게 clean이나 ion으로 바뀌면 바꼈지

꺼지지 않아야 정상이라고 함.

혹시나 해서

공조기 자가진단 방법(off 버튼 + mode 버튼 4번)으로 체크 해본 결과

00 으로 나왔다가 어쩔 땐 50(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 이상)이 뜨다가 지 멋대로임

어쨌든, 00이 정상이라고 하는데, 제대로 표시가 안되는 건 이상이 있다는 의미라고 받아들이고

차대번호 때려서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 부품을 주문함

이랬다가

요랬다강

취급 설명서에서는 공조기가 작동하면 클린 모드, 이온모드가 자동으로 바뀐다고 함.

바뀌지 않고 사라지니, 문제가 있는게 확실한듯..

짜짠! 부품 도착!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가 장착된 위치는 조수석 수납장(대시방) 뒤에 장착되어 있음

또는 조수석 밑으로 기어가서 보면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가 보임

 

일단

수납장을 떼어냄

떠어내는 법은 에어컨 필터 교체할 때 하던 식으로 하면 됨.

구형 싼타페 같은 경우는 에어컨 필터 교체할 때 귀찮았는데...

10미리였나, 12미리였나 복스도 있어야 했고...

그에 비하면 투싼ix(Tucson ix)는 완전 껌이네...

양 옆에 동그란 부분을 돌려서 빼냄

 왼쪽편에 수납장이랑 연결되어있는 작대기(?)같은거 옆으로 빼내면 됨

 

사진상 파란색 부분 처럼

걸쇠를 양 옆부분을 잡아 좁혀준뒤 잡아당기면 됨

힘 있으시면 그냥 잡아 댕겨보시던가... 부러지면 책임은 본인이... 

 

빨간 동그라미 부분은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

여기서 공간이 충분하다 싶으면 바로 드라이버 가지고 나사 풀면 되고

공간이 안 나온다 싶으면 좀 더 분해 하는 게 작업하기가 편할듯.

난 그냥 귀찮고, 충분할 듯 하여 그냥 했는데,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 탈거는 껌이었으나

탈착이 다소 힘들다긴 보다는 짜증 났었음.

이놈의 나사...

 

저대로 작업 할려면

필히 긴 드라이버랑 짧은 드라이버(혹은 주먹 드라이버 같은거) 필히 준비!

 

사진상 빨간부분에서 긴드라이버로 이용하여 나사하나 풀고

조수석 밑에 들어가서 주먹드라이버로 밑에 나사 풀고 커넥터 뽑고, 탈거.

 

위에 것이 새 제품

밑에 것이 탈거한 제품

 

제품 온게  누가 보면 현대 모비스 정품 아닌 줄..

알리발 투산ix(01~13)용 이오나이저 제네레이터(Cluster Generator) 부품이랑 똑같이 생겼음

실제로 알리에서 검색하니 똑같음.  심지어 그건 10달러 였던가 그렇게 한 걸로 기억 ㅅㅂ

저래 보면 알리발 부품인지  모비스 정품인지 누가 암?

어쩐지 택배 수령자체가 늦는 걸로 봐선

부품이 없어서 알리발꺼 넣어준거 아닌가 몰라.

박스만 현대모비스 박스고잉...

 

어쨌든,

 

정상 작동 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