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싼타페(2001) 보조 브레이크등 LED 교체

생활|2018. 5. 13. 10:48

 

언제부터였나...

보조 브레이크등에 불이 안들어온다는 사실을...

하여간..

그냥 냅두고 있다가,  내방을 뒤적 거리는중에  남아도는 LED 스트립 발견.

한 10 ~ 20Cm 정도...

일단 2P라 단색.

불은 잘들어오는지 무슨색인지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 해보니..

일단보통 싸굴짝 레드 LED

 

마침 시간도 있겠다... 남아도는 LED 썩혀두는거... 교체하기로 맘 먹음.

 

테일 게이트를 연뒤  보조 브레이크등 양쪽에 동그라미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 나 송곳으로 떼어낸뒤

10mm 였나?  복스 를 이용하여 탈거. 

 

 

 

탈거후, 2P컨넥터 탈거.

 

양쪽 십자드라이버 로 나사 푼뒤  틈새를 좀 벌리면

그 틈새에 십자 나사 양쪽에 한개씩 있으니  그거 마저 푼뒤 탈거.

 

 

T10 등 하나 있는거...  T10소켓을 이용해서 쓰고 싶으면,  T10 다마 만 탈거 해서  새로 교체하던가

T10 LED등으로 교체 하면 된다. 

나는 집에 남아있는게 있어서 돈 안들리고 할려고 하니  그냥 T10 소켓은 제거한뒤

LED스트립에 배선 연결

 

 

테스트 할려고 하니

제거 보조 브레이크 등 이라..

미등상태에서 들어오는것도 아니고

오직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만 불이 들어 오는것이라

내가 밟는다 해서  뒤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실히 확인도 잘 안되고

내가 직접 확인 하자니 브레이크 밟아주는 사람도 없고

결국 혼자서 할려고 하니 할수가 없는 상황이라....

할수없이 자동차용 걸레 막대를 이용해서

브레이크에 걸처둔뒤  확인하였다.

허접한 LED라  내 생각했던데로.. 많이 어두울거라 생각했는데

많이 어둡다 ㅋ  사이드 브레이크등에 비유하면...

근데 시선이 뒤쪽 운전자 시선 높이라

너무 밝으면 뒤쪽 눈뽕 테러 당할수 있으니...

너무 밝은거 보다  약간 어두운게 나을수 있단 생각이 든다.

 

요새 너무너무너무.... 귀찮아..... 지는.....

 

사실 저작업 한지도 한달 좀 넘은거 같은데...

이제서야....  글올리는 나는 뭐...다????

 

근데  저거  살려면 얼마 안하는거 같던디?

 

PS:  동네 스피드메이트  정비기사님께서  등 안들어오는거 발견하고  무료로  다마 교체 해줄려고

했는데 탈거를 못하심 ㅋㅋㅋㅋ  잘못하면 부서질까봐 겁나서 못하겠다고 ㅋㅋㅋㅋ

그러다 잠시 잊어먹고 있었는데..  집에서  썩고있는 LED가 나와서 문득 생각이 나서 작업해봤네요.